• 사업분야
  • 고도산화시스템

고도산화시스템

일반적인 생물학적 처리방법에 의해 잘 분해되지 않는 합성세제, 농약 등을 단시간 내에 제거할 수 있는 수처리 기술이다.

고도산화반응은 오존 또는 과산화수소와 같은 산화제가 자외선과의 반응에 의해 분해하여 산화력이 강력한 OH-라디칼을 생성하여 오염물질을 산화 분해하는 반응으로 일반적인 생물학적 처리방법에 의해 잘 분해되지 않는 합성세제, 농약 등을 단시간 내에 제거할 수 있는 수처리 기술이다.

기존의 오폐수처리 방법인 생물학적 처리방법으로 독성 및 발암성이 높거나 생태계를 교란시키는 환경호르몬 등과 같은 물질들 중 잘 분해 제거되지 않고 배출되는 물질들을 특정수질유해화학물질로 분류하여 각각의 배출 허용농도를 정하여 특별 관리를 하고 있어 고도산화반응 기술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 되고 있다.

고도산화반응 기술 중 오존을 이용한 고도산화반응장치는 반응 형태가 기-액 반응으로 장치 구성이 복잡하여 공정제어가 어렵고, 오존의 수중 용해도가 낮아 고용량의 오존발생기 및 산소발생기를 사용해야하고 유지관리가 어려운 문제점이 있지만, 오존이 자외선에 의해 OH-라디칼로 전환 효율이 높고, 반응으로 인한 폐기물 발생이 없고, 오존이 생성된 OH-라디칼과 재반응하여 소모시키는 부반응이 없어 효율이 높다는 장점으로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.

반면 과산화수소와 자외선을 이용한 고도산화반응은 액체-액체 반응으로 기체-액체 반응인 오존과 자외선, 오존과 과산화수소 등의 고도산화반응에 비해 상대적으로 장치의 구성이 간단하고 운전이 쉬워 간헐적인 운전이나 자동으로도 운전이 가능 하다는 장점이 있지만, 반응 효율이 타 고도산화반응에 비해 매우 낮아 경제성이 적어 사업화도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.

S&P환경의 과산화수소와 자외선 고도산화반응시스템은 생성된 OH-라디칼이 오염물질을 분해하는 반응에 참여하지 못하고 주위에 미반응 과산화수소와 반응하여 소모되는 부반응을 최소화한다. 따라서 오염물질을 분해하는 고도산화반응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어 타 고도산화반응장치에 비해 콤팩트하고, 운전 및 유지관리가 쉬운 장점을 살려 상용화하였다.